출애굽기

by admin posted Aug 31,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 출애굽기 
  출애굽기는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애굽을 다스리게 됨으로 인해 고통 당하는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는 사건을 다루고 있다. 이 일을 위해 모세를 준비하신 하나님께서 그를 통하여 10가지 재앙을 애굽에 내림으로 구원하시는데 그 절정이 유월절이다(12장). 
 
  유월절은 "넘어간다"는 의미이다. 죽음의 사자가 피가 있는 자는 넘어가지만 피가 없는 자는 죽였다. 애굽에는 애곡이 있었지만 이스라엘에는 죽는 자가 없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피가 있고 없고의 차이이다. 즉 유월절 어린 양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이 있고 없고의 차이이다. 구원과 멸망은 피에 있다. 보혈이 곧 복음이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누룩을 집에서 제거해야 했다. 누룩은 죄악의 상징으로 사용된다. 즉 구원받은 자는 죄를 멀리하는 거룩한 삶을 살아야 됨을 뜻한다.  그리고 이스라엘은 후손들에게 이 유월절에 대하여 가르쳐야 했다(출 12:25-27). 
 
  드디어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나오게 되는데 이때 중다한 잡족이 함께 나왔다.  이스라엘은 홍해를 건너, 시내산 앞에 이르러 장막을 치게되고, 하나님께서 시내산에 강림하심으로 그들과 언약을 맺으셨다. 그 대표적인 것이 십계명이다(출 20장).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하나님과의 만남의 장소인 성막을 명하시고, 모세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식양대로 역사를 필하게 되고, 그 후에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