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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은 A.D. 1세기에 살았다. 이것은 우리에게 그가 살았던 때를 말한다. 그는 소아시아에 살았다. 이것은 우리에게 그가 살았던 장소를 말한다. 그러나 그는 자주 우리에게 자신에 관하여 훨씬 더 중요한 것을 말했다. 그는 "그리스도 안에" 살았다는 것을 말했다. 그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고후 12:2) 으로써 자신을 말했다.
이 짧은 구절은 그의 삶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사실을 묘사하는데 있어서 바울이 가장 좋아하는 방법이다. 그것은 그의 편지 속에서 160번이상 나타난다. "그리스도 안에" 란 말은 그가 개종하여 들어갔던 삶의 새로운 세계 혹은 상황을 묘사한다. 그것은 삶을 위한 그의 새로운 목표, 그의 생활 방식, 그가 삶속에 서 보아왔던 것으로부터의 멀어짐, 그리고 지금 그의 힘의 원천을 포함한다. 그는 항상 이러한 상황에서 살았던 것은 아니다. 개종 전에 그는 "유대주의 안에" 살았다. 즉 그의 생활 방식과 삶을 위한 자원은 그의 사상들과 소망은 유대적 전통속에서 발견된 것들이었다. 그러나 지금 그는 하나의 새롭고 다른 세계에 들어갔다. 이 새로운 삶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것의 중심이다.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가르침으로부터 그가 삶의 모든 것을 그렇게 다르게 볼 수 있는 새로운 빛이 왔다. 신비스러우나 실제적인 방법으로 그의 마음 속에 존재하는 생활의 동반자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그를 하나의 다른 사람으로 만든 새로운 에너지가 왔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는 하나님과 친교를 나누며 살았다. 그는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라고 말하는 것에 의해 그것을 요약했다. 바울 신학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이 새로운 삶을 이해하고 전달하기 위한 그의 노력이었다.

이 책은 바울 신학에 대한 간단한 소개로써, 도움을 주기 위해 시도한다. 즉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로운 삶(그 안에 들어가는 방법, 그 안에서의 삶, 그 안에서의 성장, 그리고 그것을 공유하는 것)에 대한 가르침과 바울의 이해를 가능한 한 간단하게 보여주려고 한다. 그러나 바울의 사상을 안다는 것이 이 공부의 유일한 목적은 아니다. 실제적인 목적은 바울의 가르침을 통하여 그가 선언하였던 실상 즉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로운 삶을 새로이 발견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버어마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하여, 또한 세계 다른 부분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하여 이 공부는 대단히 중요하다. 바울은 사람들의 자력으로 훌륭한 삶을 성취하려는 것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생을 얻는 유일한 방법인 복음 사이의 대조를 명백하게 보았고, 강력하게 보여준다. 새로운 삶으로 들어가기 전 그는 스스로 인간의 노력에 의하여 구원을 성취하기 위한 이 방법들 중 가장 유명한 것 하나를 노력했었다. 그는 우리들에게 자신이 조상들의 종교 중에 가장 엄격하고 열성적인 추종자들 가운데 있었다는 것을 말했다. 잠시동안 그는 자신이 점점 완전해져 가고 있다는 것을 믿으며 만족했었다. 그러나 그는 정직의 필요성을 발견했다. 그가 그것을 알았으나 실제적으로 효력이 없었다. 그는 스스로 노력하는 것에 의하여 자신이 동경하는 종류의 삶으로 인도 할 수 없었다. 그 자신이 원했던 삶의 질을 한 평범한 그리스도인들 속에서 보았을 때 그는 또다른 방법인 복음을 들었다.

이 새로운 방법은 혼자의 힘으로 자신을 구원하기 위해 노력하는 또 다른 방법이 아니었다. 그것은 전적으로 다른 것이었다. 그것은 하나님이 가장 죄많은 사람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을 사랑했다는 소식이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새로운 삶을 모든 사람에게 소용이 되게 만들었다. 즉 자신을 포기하는 것(넘겨주는 것, 항복하는 것)을 통하여 또는 이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삶을 여는 것을 통하여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로운 삶으로 들어갔다. 그는 이 진리를 발견했다. 그를 통하여 볼 때 인간의 노력에 의존했던 사람, 그리고 무가치한 존재를 위한 순전한 하나님의 선물을 받았던 사람의 대조는 구원을 찾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 사이에 항상 명백했다. 삶에 대한 독특한 표현은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고전 15:10),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갈 2:20).

버어마에서도 우리는 인류의 가장 유서깊은 종교들이 다양하게 있는 곳에서 살았다. 거기에는 사람들이 따라갈 수 있는 많은 길들이 있다. 그러나 이 다른 모든 길들은 한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하나의 기호에 의해 만들어 졌다. "스스로 자신을 구원하라". 그리고 거기에 또 다른 방법이 있을까? 기독교적 방법은 이 다른 방법들 가운데 단지 하나의 길이 아니다. 그것은 다른 목적지로 인도하는 다른 길인 유일한 방법이다.

우리가 공적으로 이 많은 구원의 유명한 길들에 의해 둘러싸여서 산 이래로 기독교인이 같은 조건 안에서 종종 기독교적 방법을 생각한다는 것은 놀라운 것이 아니다. 소위 이같은 그리스도인들은 완전한 자신을 찾고, 그들의 선행들과 엄격한 삶에 의해 훌륭한 삶을 성취한다. 그러나 이것은 실제적으로 기독교 방법을 왜곡하는 것이다. 이러한 오해는 기독교 방법의 유일한 길이 복음이라는 사실을 그치게 한다. 새로운 삶 대신에 그것은 단지 옛 생활에 대한 또 다른 설명으로 빠뜨린다. 그것은 그들 자신의 노력에 의하여 구원을 찾는 사람들에 의하여 발견된 수많은 길들 중에 또 다른 하나가 된다. 이 이유 때문에 바울 신학을 공부하는 것은 오늘날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 중의 하나이다. 그의 가르침은 이미 '스스로 자신을 구원하라' 고 만들어진 수많은 길들에 대하여 실제적으로 기독교 메시지가 유일한 방법으로써의 복음이라는 것을 볼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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